본문 바로가기
건강

환절기 기침 가래에 좋은 차와 음식 9가지

by 구구81 2017. 9. 4.


환절기 기침 가래에 좋은 차와 음식 9가지

겨울에서 봄, 여름에서 겨울이 되는 환절기에 호흡기 환자가 급등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미세먼지때문에 공기도 더 안 좋아져서 과거보다 호흡기질환인 기침, 가래, 콧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졌다고 합니다. 

정말이지 이런 질병들은 삶의 질도 떨어뜨리고 수험생 같은 경우 집중력에도 방해가 되는 큰 요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조금이나마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거나 호전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수시로 마실 수 있는 따뜻한 차나 간단한 음식기침, 가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폐 기능 강화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기침이 심할 때, 천식이 있을 때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고, 감기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생 오미자를 꿀이나 설탕애 재워 오미자청 만든 후 차로 마시면 됩니다. 앵두와 궁합이 잘 맞으므로 시원하게 드실때 꿀에 재워둔 앵두를 같이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2. 생각차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효과만점인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기관지에 쌓여있는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멈추게 해줍니다. 숨이 차는 증상 을 해소해 주며, 감기, 생리통이 심할 때, 소화불량과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니코틴을 해독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무에는 비타민C와 칼슘과 칼륨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수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이 심할 때 무를 갈아 마시거나 소고기무국, 어묵국을 해 먹으면 도움이 되는 기침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가을에 먹는 무는 보약이라고 할 만큼 가을부터 겨울까지 좋은 비타민의 공급원이 되는 음식입니다. 


4. 귤피차 

감귤류인 귤, 오렌지 등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됩니다. 기침, 가래가 심할때 귤 껍질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 몸살, 두통, 기침 등 증세에 귤피와 생강을 함께 달여 마신 후 땀을 내면 병이 호전 된다고 합니다. 

 

귤피차를 끓여 드시려면 귤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뒤 말리고, 말린 귤껍질 15g에 물 3컵 정도를 부은 뒤,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약한불로 끓인 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여 드시면 됩니다.


5. 은행

은행에는 비타민, 글로불린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가래와 기침이 심할 때 멎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천식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6. 대추차

대추에는 비타민,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의 함량이 사과나 복숭아에 비해 100배 정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이됩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증상이 있을 때 생강과 함께 넣고 끓여 먹으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배

기침과 기관지, 목감기 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목의 염증과 가래를 완화시켜주고, 발열증상이 있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를 꿀과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 배와 무 간것을 2:1 로 섞은뒤 꿀을 넣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모과차 

모과에는 비타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으며, 모과청으로 차를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과 위장병, 관절염 등의 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모과청은 설탕과 모과를 1:1 비율로  만드시면 됩니다.  

 

9. 도라지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기관지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멈추게 해줍니다. 목의 열을 내려주고, 기관지에 수분을 공급해 줘서 목감기, 천식, 기관지염, 인후통 등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강하,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