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한국교육개발원
1. 네덜란드의 사교육 없는 초등학교
네덜란드 아이들은 만 4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들어간다. 유치원과정 2년(Groep1.2)이 초등학교에 포함되어 있어, 초등학교 과정이 모두 8년인 셈이다. 학부모들에게 유치원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데다, 공교육으로 유아교육이 가능하다.
네덜란드 유치원과정 교육은 사회생활의 기초교육 위주로 진행되며 글자를 배우거나 숫자를 익히는 교육groep3, 즉 초등학교 1학년과정으로 미룬다.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양보와 협동, 나눔을 배우게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교사는 아이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리포트,즉 성적표를 작성하게 되는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유치원아이들에게도 어김없이 유급을 적용, 1년을 더 다니게 한다.
이와 같이 어린아이들에게 유급을 적용하는 것은 이 교육과정이 학교생활의 첫 장이자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과정이라 보고 그 기초를 확실히 다잡기 위해서다.
유아교육 1, 2년 과정이 끝나면 초등학교 1학년으로 올라가게 되며 이때부터 본격적인 학교 공부가 이루어진다.
네덜란드 초등학생들은 책가방이 없다. 책을 집에 가지고 다닐 수 없다. 교과서는 학교에서만 봐야 한다. 교과서가 없으니 아이들은 예습은 물론 복습도 할 수 없다.
초등학교 공부는 학교에서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방과 후에는 학교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것을 해야 한다고 교사들은 말하곤 한다. 학생에 대한 공부평가는 수업시간 쪽지시험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1년에 4차례 성적표(report)를 받게 된다.
학교는 성적표를 아이들에게 집으로 보내기 전 반드시 먼저 학부모와 10분 면담을 갖는다. 교사와 학부모 면담은 밤에 이루어진다. 필자도 아이들이 네덜란드에서 초등학교에 다닐 때, 아이들이 공부를 따라가는지 어떤지 알 수가 없었다. 교사와의 면담에 가서 아이가 쓴 책이나 노트, 그리고 쪽지시험을 보고서야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 수 있었다.
교사와 학부모 면담자리에는 이혼한 부부들까지 함께 올 만큼 대다수 학부모가 반드시 참석한다. 네덜란드에서 교사와 학부모 10분 면담은 아주 중요한 만남으로 거의 대다수 학부모가 이 시간을 놓치지 않고 교사의 말에 귀를 귀울인다.
학기 말이면 유급대상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학생의 성적이 학년 말 평균 6.0 이하이거나 학교에서 태도가 좋지 않으면 엄격하게 유급을 적용, 같은 학년을 한 번 더 다니도록 하고 있다.
네덜란드 초등교육은 수준별 교육이 교실 안에서 이루어진다, 공부 잘 하는 아이는 한 학년을 건너 뛰어 월반이 가능하며, 학습속도가 빠른 학생들은 플러스 클래스에 들어갈 수 있고, 과목별 이동수업도 가능하며, 부진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인턴교사가 배치되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교육시스템이다.
초등교육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지만,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은 유급을 도입, 한 학년을 더 다니게 함으로써 기초교육을 확실히 잡고 한 학년을 올라 가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같은 학년에서 두 번 유급을 한 경우는 보통학교에서 배우기 어렵다고 판단, 특수학교에서 느리게 배우는 과정을 통해 초등학교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덜란드 초등학생들은 6학년이 되면 중학교 입학을 위한 시토(CITO)시험을 본다. 국가에서 치르는 이 시험은 언어, 수리, 지능 등 여러 분야에 학생의 지적능력을 상세하게 평가하므로, 학생이 앞으로 어떤 중고등학교에 가서 공부하면 좋은지 그 결과가 나온다,
각 학교는 이 시험결과와 8년 동안 학교에서의 성적을 토대로 학생의 진로를 학부모와 상담해 결정하게 되는데, 인문계 중·고등학교 진학은 15~20%,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5~40%, 중하위 직업중고등학교 50~60%학생이 진학한다. 이에 따라 네덜란드는 초등학교 6학년에 벌써 학생의 진로가 결정되어 어느 길로 나아갈 지 미리 알게 되는 것이 우리와 아주 큰 차이를 보인다.
출처 : 한국 교육개발원
2.네덜란드로 이민간 행복한 워킹맘 :: 엄마의 전쟁 2016년 편
출처 : 오늘의유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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